사이트 주소가 HTTP로 시작? HTTPS로 시작? 알고보면 대단한 보안
HTTP는 Hypertext Transfer Protocol의 약자입니다. 인터넷이라고 정의된 WWW상에서 정보를 주고 받는 프로토콜입니다. 여기서 또 프로토콜은 간단하게 말하면 컴퓨터들 간의 정보를 교환함에 있어 일정한 약속(규칙등)을 정해 인터넷이 연결된 모든 컴퓨터에서 데이터등을 통신(주고받기)할수 있게 정의한것 (위키참조.)
Http단어를 다시보면 (인터넷에서)하이퍼텍스트를 교환하기 위해 사용 되는 통신 규약이라고 볼수 있으며
포트번호는 80번을 사용하고 있다.
인물 : 유저(사용자or클라이언트) / (서버) 이렇게 2가지 종류가 있으며
클라이언트(사용자) | 서버 |
서버에게 접속 하기 위한 접속 단말기 서버시점에서 보면 사용자 개개인이 다 클라이언트임 사용자 입력을 주로 수행 |
서비스를 제공하는 컴퓨터 클라이언트(유저)컴퓨터의 요청을 처리하기 위해 존재 |
*웹브라우저는 웹서버로 접속하기 위한 터미널역할
*클라이언트는 서버에게 자료를 request하고
서버가 주는 response 를 제공받음
여기서
이제 클라이언트와 서버의 관계와 프로토콜을 사이에 두고 보면
1.프로토콜이라 하는 정해진 규약을 통해 서로(클라이언트,버서) 데이터를 주고 받음 (프로토콜은 쿠팡맨같은 역할,요청하면 배달해줌)
2.클라이언트,즉 사용자는 서버가 어떤식으로 요청을 처리하는지에 대해 신경 쓸 필요도 없고, 알기도 어려움
종합하자면,
HTTP는 하나의 프로토콜로서 웹브라우저(클라이언트)와 서버(Server)간의 웹페이지 같은 자원을 주고 받는 통신 규약이다.
이제 HTTP의 의미는 어느정도 감이 올것이다.
HTTP의 역사는 1989년 팀 버너스 리(Tim Berners Lee)에 의해 처음 설계 되어 인터넷을 통한 월드 와이드 웹(World - Wide - Web) 기반에서 전 세계전인 정보공유를 이루는데 큰 역할을 했다. 1996년 첫 상용화 버전인 HTTP/1.0을 발표로
점차 데이터에 대한 전송과 요구및 응답에대한 수정등 가공된 정보를 포함 시키는 프로토콜로 개선되어 갔다.
HTTPS 란?
HTTP프로토콜에서 보안성을 강화한 프로토콜이다 약자는 Hypertext Transfer Protocol over Secure Socket Layer 통칭 HTTPS라고 하며 여러 말이 있다.
기본의 HTTP 방식 ( 메시지를 요청/ 받음)에서 암호화를 거치는 것이다.
여기서 추가된 S(Secure Socket Layer)은 보안 통신망을 의미한다.
잉? 그러면 Http는 암호화가 안걸려 있다는거임? YES
어떻게 보안을 하는지는 나중에 자세하게 후술 하겠음.
HTTPS는 넷스케이프 커뮤니케이션즈 코퍼레이션(*ms한테 발려서 2008년 생을 마감..->모질라(파이어폭스)재단이 상표권을 받음. 계승자?같음 )에서 개발했다.
HTTPS는 암호화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HTTP보다 속도가 더 느리다. (dany-it.tistory.com/225 참고 ㄱㄱ)
하지만 cpu와 네트워크등 기타 하드웨어 , 소프트웨어의 발달로 인해 속도의 차이는 거의 없다 시피한다.
HTTPS로 보안이 중요해진 시대이기 때문에 htpp로 접속하면 경고 또는 주의를 알리는 표시를 볼수도있다.
보안이 취약하면 해커의 공격에 취약하며 여러 문제를 나을 수 있기 때문이다.(공공 장소에서 한명이 해킹당해
정보를 탈취당하면 그사람도 위험하지만 그 PC를 거점으로 더 퍼질수도 있다. 그렇다면.. )
Https를 권장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IT > Wifi,네트워크' 카테고리의 다른 글
Wi - Fi 6 기술을 알아보자. (0) | 2020.12.2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