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드로이드 12가 공개되고 어느덧 소비자인 우리가 경험하기 까지 1년도 안남은 시점에서 12로 변경 시 어떤 점들이
바뀌는지 정리해보았습니다. 12와 11을 비교해서 보면 좋을 거 같습니다.
안드로이드12 일정
-2021년 2월 19일 : 개발자 프리뷰 버전 1 공개
-2021년 3월 17일 : 개발자 프리뷰 버전 2가 공개 (링크)
-2021년 4월 21일 : 개발자 프리뷰 버전 3가 공개 예정 (링크)
그 후의의 버전은 밑의 이미지를 참고바랍니다.
사진으로 볼때 초기 베타 버전과 실제 소비자를 위한 버전을 정리하면
ㆍ초기 베타1 버전 : 2021년 5월경
ㆍ소비자를 위한 정식 버전 : 2021년 9월 2일 ( IT매체 폰아레나 피셜)
예로들면 구글(Google)에서는 대채로 2월에 개발자 프리뷰 버전을 발표하고 5월에 베타버전을 발표 한후
9월에 소비자를 위한 정식 버전을 출시를 했었습니다.
아마도 이번 안드로이드12도 그러한 일정을 따라가지 않을 까 싶습니다.
안드로이드12에 이름?
구글에서는 과거 부터 안드로이드의 네이밍을 알파벳 순서에 따른 디저트 이름으로 지었는데 안드로이드 10부터는 이를 공식 폐기 하였습니다.
공식적으로는 안드로이드12이지만 내부에서는 그럼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디저트 이름으로도 사용 중인것으로 밝혀졌는데 안드로이드 12의 내부 프로젝트명은 '스노콘'입니다.(
*스노콘 : 종이등으로 만든 콘(or 컵)에 얼음을 갈아 담고 그 위에 시럽을 뿌려 먹는 일종의 빙수)
안드로이드12의 변경점
1. 안드로이드 구글 플레이 플랫폼의 규칙 변경
구글 플레이를 통해 제공되는 앱의 경우 '반드시' 구글 플레이 결제 시스템을 써야 합니다. (링크)
현재 97%의 앱들이 '구글 플레이 결제 시스템'을 사용 중이기에 별다른 변화는 없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2. 더욱 편해진 Wi-Fi 공유기능
기존의 안드로이드11에서도 현재 와이파이 연결을 타인과 공유하고 싶다면 QR코드를 만들수 있습니다.
안드로이드12에서는 보다 간편하게 QR 코드 아래에 잇는 "Nearby" 버튼을 누르기만 하면 된다고 합니다.
QR 코드를 스캔하는 것 또한 매우 쉽지만 새로운 기능인 Nearby기능을 사용 하면 보다 많은 사람이 스캔 할 수 있도록
휴대전화를 건네지 않고도 여러사람과 연결 정보를 공유 할 수 있어 더욱 편리 합니다.
3.스크린 샷 기능 개선
스크린샷을 찍고 편집/마크업 기능으로 이동하면 다양한 글꼴 색상으로 텍스트를 입력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작은 스티커 이모티콘을 눌러 이모티콘을 붙일 수도 있고, 확대/축소를 위해 손가락으로 쉽게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4. 알림 UI 변경 (관련 출처 : 링크 )
안드로이드 12에서는 사용자 정의 알림에서 알림 영역 전체가 사용되지 않습니다. 삼성의 ONE UI와 동일해보입니다.
이제 안드로이드12 표준에서도 모든 알림을 시각적 일관성을 가지고 보다 사용자 친화적인 알림 UI가 되었습니다.
5. 새로운 강조 색상
안드로이드5이후로는 흰색 배경을, 안드로이드 10이후로는 어두운 테마를 등장 시켰습니다.
안드로이드12부터는 밝은 테마와 어두운 테마 모두에서 푸른 색조를 띠는 색상이 될 수 있습니다.
6.AVIF 이미지 지원
AVIF는 차세대 AV1 비디오 코덱을 통해 개발된 이미지 포맷으로 새로운 이미지 압축 형식이며,
HEVC와 마찬가지로 이전의 주류로 쓰였던 JPG를 비교하면 동일한 파일 크기 기준 이미지 품질이 크게 향상됩니다.
안드로이드12 에서 AVIF를 정식 지원합니다.
7.보다 편리한 콘텐츠 삽입 기능
안드로이드12부터는 사진이나 동영성과 같은 콘텐츠를 앱이 쉽게 받을 수 있도록 하기 위해 클립 보드와 키보드, 드래그 앤 드롭 등 어디서든 콘텐츠를 받아 들일 수 있도록 통합 API를 도입하며 앱이 대응되면 밑의 사진과 같이 쉽게 조작이 가능하게 됩니다.
8.호환되는 미디어 트랜스 코딩
HEVC가 보다 적은 용량에 상대적으로 손실이 적은 화질로 인기를 얻고 있지만 모든 앱에서 지원는 것은 아니였습니다.
이제 안드로이드12에서는 지원되지 않는 앱도 동영상 압축을 활용 할 수 있도록 트랜스 코딩 레이어를 도입 합니다.
HEVC를 지원하지 않는 비디오 캡처 앱은 이제 AVC로 트랜스 코딩할수있도록 요청 할 수 있습니다.
구글은 이것은 임시 방편 솔루션이라고 생각하며 개발자에게 HEVC 지원을 포함하도록 촉구 합니다.
9.햅틱 결합 오디오 효과
안드로이드12의 앱은 음성(사운드)에 맞춰 진동시키는 것이 가능해집니다. 진동의 강도와 주파수를 음성을 통해서도 연동 시킬 수 있기 때문에 더욱 더 몰입도 높은 오디오 경험과 게임(!)을 제공할 수 있다고 합니다.
10. 한손모드
안드로이드 설정 내에서 활성화 한 다음 디스플레이 하단의 아무 곳이나 아래로 스와이프시 한손모드를 사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제 진동 모터가 있는 게임패드로 진짜 게임같은 게임을 할 수 있을것으로 보입니다.
11.사용하지 않는 앱을 '최대 절전 모드'로 설정하여 공간 확보(루머) (출처)
XDA 개발자는 안드로이드12에서 현재 사용되지 않는 개방형 앱을 "최대 절전 모드"시 전력소모를 줄이고 저장 공간을 확보 할 수 있다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그밖에도 알림 순위 재설정, 긴급 SOS, 권한 대화 상자, 미디어 컨트롤, 알림, 공유 시트 수정 옵션, 설정 디자인, 더 빠른 머신 러닝, GPU 컴퓨팅 표준화, 비디오 인코딩 개선, 64비트만허용화등의 개선및 변경점이 있으며
아직까지 정식버전이 아닌 만큼 기능이 더 생길 수도 없어질 수도 있다는 점을 감안해야 합니다. 물론 공식이 아닌 비공식이지만 밝혀진 새로운 기능도 여럿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안드로이드는 ios스러운 느낌이 강해지고 변화점을 보면 이미 삼성 One UI에 있는 기능들이 아닌가 생각됩니다.
참고한 사이트 :
www.androidauthority.com/android-12-features-1195735/
www.xda-developers.com/android-12/
www.techradar.com/news/android-12
www.xda-developers.com/android-12-hibernate-apps#update1
android-developers.googleblog.com/2021/04/android-12-developer-preview-3.html
www.androidauthority.com/android-12-features-1195735/
www.tomsguide.com/news/android-12-release-date-beta-featur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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